top of page

Episode 1. 한국음식문화

  • Writer: Nara and Jay Park
    Nara and Jay Park
  • Nov 27, 2023
  • 3 min read

Updated: Dec 20, 2023

안녕하세요. Sunshine Korean 제이, 나라입니다.


여러분은 인생을 무슨 재미로 사시나요? 한국말에는 살맛난다는 표현이 있어요.

인생에 맛이 있다? 제이 씨, 인생에 정말 맛이 있나요?


아,그럼요. 살면서 기쁜 일이 있거 나 뿌듯한 일이 있을 때 정말 살맛나죠.


인생에는 쓴맛도 있고 달콤한 맛도 함께 공존하죠. 그 많고 많은 맛 중에서 특히 한국 사람들한테는 빠질 수 없는 맛이 있어요. 맛있는 거 먹으며 느끼는 행복한 꿀맛 아닐까요?


그런거 같아요.저만 봐도 어린시절 추억을 떠올릴 때면 어디서 뭘 먹었는지에 대한 기억이 많이 나요.


저도요. 그리고 한국 TV에서는 여러 고장을 찾아다니며 사람 살아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다큐멘터리가 많잖아요. 그 지역 사람들이 무엇을 재배하고, 그걸 어떻게 요리해서 먹는 지, 너무 재밌고 자세하게 알려줘서 시청자들이 진짜 좋아하는 인기 프로그램인거 같아요.


맞아요. 한국은 지형에 따라서 지방색도 두드러지게 다른데다가, 특산물이 다양해서 그 풍토에 맞춰서 음식이 잘 발달했다고 하죠.유난히 산도 많고 산맥으로 지역이 나뉘다 보니,서로의 교류가 적었었고, 그래서 자연히 지역색이 더 짙어졌다고 하더라구요.


김치만 보더라도 서울과 충청도에서는 김치에 새우젓을 넣고, 부산에서는 명란젓을 넣고,강원도는 동해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오징어를 넣는 걸봤어요. 그 땅에서 나는 먹거리로 만들다보니 김치가 여러 모습으로 발전한 거 같아요.


그리고 김치 종류가 300개가 넘는다는 얘기를 듣고 저도 정말 깜짝 놀랐어요. 얼마전 Netflix에서 김치의 나라라는 다큐를 봤는데 그거 보셨어요.


아니요. 어떤 내용이었어요?


전라남도 장산도에서는 김치에 농어게를 넣더라구요. 그 게가 살아서 김치 위를 기어다니는 거예요!


정말요! 상상이 안가요. 그런거 보고있자면 지방마다 소문난 음식집 찾아가서 저도 먹어보고 싶네요.


그 유명한 남해 가을 전어, 영덕 대게, 춘천 막국수, 제주도 흑돼지, 평양냉면, 전주 떡갈비…끝이 없네요. 이렇게 셀 수 없는 곳곳의 팔도 음식들이 우리 먹거리 이야기에서 계속 회자되고. 오랫동안 사랑받아오고 있는 것 같아요.


그 지방의 유명한 음식을 알고 싶을 때 전통시장만한 곳이 없는 것 같아요. 한국에는 독특한 시장 문화가 있잖아요. 옛날부터 소도시에서는 3일이나 5일에

한번 씩 시장이 열렸어요.농부나 상인들이 장날에 갖가지 생산품을 가져와서 판매하는 전통적인 구조였구요 거기서 새로운 문물도 교류하고 서로 멀리 떨어져 살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식도 나누었어요.


그리고 그 이후 대도시에는 그 전통을 이어서 매일매일 여는 상설시장으로 다시태어났어요.

서울에는 전통시장이 여러개 있죠. 예를 들어 광장시장, 통인 시장은 맛집이 많기로 유명해요. 그리고 부산 자갈치 시장은 한국 대표적인 수산시장이고 국제시장도 역사가 긴 만큼 관광객들 한테 인기가 많대요. 재래시장에 가면 그 고장에서 이름난 토속 음식들을 한자리에서 먹어 볼 수 있어서 여행에서 빼먹을 수 없는 코스죠.


몇 년전 부터 한국에서는 예능 프램그램에 먹는 방송의 줄인 말인 “먹방”이 인기예요. 유명 연예인들이 이름난 전국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식당을 소개하고 식당주인과 이야기 나누며 맛의 끝판왕을 보여줘요.

그 방송이 나간 다음 날에는 그 식당으로 사람들이 구름떼 처럼 몰려드는 거 아세요? 기다리는 줄이 너무 길어 1시간 씩 기다려야 한대요.


외국사람들 눈으로 봤을 때 한국사람들은 조금 지나칠 정도로 음식문화에 열정과 시간을 쏟는 것 처럼 비쳐질 수도 있겠네요.


그럴수도 있죠. 밖에 나가만 봐도 한국에는 거리거리마다 분식점, 포장마차. 길거리 음식이 넘쳐나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번화가에는 먹자골목이 조성되어 있잖아요. 집밥과는 또 다른 맛으로 많이 비싸지도 않고, 저녁 시간이나 주말 같은 날에 가족이나, 친구들 끼리 나와 이것저것 골라가며 먹는 재미가 있어서 자주 찾는 거 같아요.


그중에서 떡볶이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국민간식이죠. 빨간 고추장 양념 속에 푹 담겨 있는 긴 하얀 떡이 먹음직스러워 보여요. 입에 한입 넣었을 때 그 매콤 달콤한 양념과 어우러진 말랑말랑한 떡 맛이 환상적이에요.


요즘 외국인 사이에서도 떡볶이가 단연코 인기 1위라고 해서 정말 신기했어요. 한국 사람들만 알 것 같은

그 맛을 외국인도 좋아한다니 많이 놀랍기도 해요.


떡볶이는 만들기 간단해서 외국인 학생들도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더라고요..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인기가 많아지 면서 거기에 나온 음식에 호기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 같아요.


그리고 그 나라의 음식을 좋아하게 되면 덩달아 그 나라 사람의 정서나 문화의 깊은 맛도 같이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 음식에 대한 더 자세한 얘기는 다음 팟캐스트에서 계속해서 다루어 볼까요?

네, 그럼 Sunshine Korean친구들 다음시간에 만나요!



Ilustrated by Yukkomi

Comments


  • Facebook
  • Twitte
  • Pinteres
  • Instagram

© 2035 by Design for Life.
Powered and secured by Wix

Contact
sunshinekorean1@gmail.com
bottom of page